💢 현상 요약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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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동 걸림 → 잠깐 후 꺼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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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로 재시동 안 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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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정 시간 지나면 다시 시동 잘 됨
👉 "열받을 때 문제가 발생하는 센서나 시스템" 의심
🔎 우선 확인할 항목들
1. MAF 센서 또는 IAT (흡기온 센서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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증상: MAF 센서 값이 불안정하거나 오염되면, ECU가 연료분사량 계산을 잘못하여 시동 유지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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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검법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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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동 직후 MAF 값이 4~6g/s 범위 내인지 스캐너로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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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AF 센서 커넥터 분리 후 시동 → 변화 있으면 고장 가능성 높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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흡기 내부 카본이나 센서 세척도 고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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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점화계통 (점화코일 or 이그나이터) 열팽창 고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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증상: 열받으면 점화불량 발생 → 시동 꺼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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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검법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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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 실린더 점화코일 저항값 확인 (냉간 vs 열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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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동 꺼질 때 스파크 점검기로 점화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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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화코일 하나씩 교환식 테스트 또는 스캐너 Misfire 카운트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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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ECU 리레이 (EFI 메인 릴레이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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증상: 릴레이 내부 접점이 열 팽창으로 끊어짐 → 연료펌프, 인젝터 전원 차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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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징: 냉간에는 잘 붙고, 열받으면 떨어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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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검법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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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동 꺼질 때 EFI 릴레이 눌러보거나 교체해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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퓨즈박스 내 릴레이 온도 감지 후 냉각해서 재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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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캠샤프트 포지션 센서 (CMP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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증상: 크랭크각 센서는 교환하셨지만, 캠센서가 간헐적 오작동할 경우 시동 유지 실패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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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검법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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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캐너로 엔진 RPM과 캠신호 동시 모니터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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캠센서 신호 빠짐 발생 시 ECU가 연료 차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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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ECU 자체 결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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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본 도요타 초기 ZZE122 계열에서는 간헐적으로 납땜 불량 발생 사례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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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히 열에 의해 내부 회로 불량이 발생하고, 식으면 정상 작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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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CU 내부 열화상 진단 혹은 테스트용 ECU 교체 장착해 비교 추천
6. 보조 공기유입(AAC, ISC, IACV) 관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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증상: 시동 직후 공전 불안정 후 꺼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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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히 오염된 경우나 ECU가 제어를 못하는 경우 꺼짐 발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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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ACV (Idle Air Control Valve) 작동 확인, 흡기 청소 등 필요
🔧 우선순위 정리
우선순위 | 점검 항목 | 설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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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EFI 메인 릴레이 | 열간 시 고장 흔함, 간단히 교체 가능 |
2 | 점화코일 또는 이그나이터 | 열받으면 고장나는 대표 부품 |
3 | MAF 센서 | ECU에 연료 계산 오차 유발 |
4 | 캠샤프트 센서 | 간헐 신호 오류로 연료 차단 유도 |
5 | ECU 본체 | 납땜 불량 또는 열간 회로 손상 가능 |
6 | IACV/흡기계통 오염 | 공회전 제어 실패로 꺼짐 유발 |
🔍 추가 진단 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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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BD2 스캐너 연결 → Live Data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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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PM, 캠/크랭크 신호, 점화 타이밍, 연료트림 등 모니터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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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동 꺼지는 순간 점화스파크와 연료 인젝터 신호 동시 체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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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중 어느 쪽이 먼저 사라지는지 파악하면 원인 좁혀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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